-
온라인 간편예약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상담·예약이 가능합니다.
온라인 진료예약 서비스는 신청 후 병원에서 확인 전화를 드린 후로 예약이 확정되는 서비스입니다. 휴무일 또는 업무시간 외 신청하는 예약 건은 정상업무일 오후부터 순차적으로 확인전화를 드립니다.
* 주의 ) 확인 전화가 가지 않으면 예약이
확정되지 않는 상태이니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.
25-07-03
11
1.내성발톱이란?
내향성 발톱(Ingrown Toenail)은 발톱의 가장자리가 발톱 주위의 살을 파고들어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.
초기에는 가벼운 통증과 붓기로 시작하지만, 진행되면 진물이 나고 곪으며 심한 통증으로 인해 걷기조차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.
특히 엄지발가락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, 방치할 경우 보행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.
2. 내성발톱의 원인
내성발톱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.
▶ 잘못된 발톱 깎는 습관
▶ 발톱 무좀: 발톱 무좀으로 인해 발톱이 두꺼워지거나 변형되면 살을 파고들기 쉬워집니다.
▶ 외상 및 외부 압력: 발가락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거나 반복적인 충격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.
▶ 유전적 요인: 발톱의 모양이나 굴곡이 유전적으로 내성발톱이 생기기 쉬운 형태인 경우도 있습니다.
▶ 퇴행성 변화 및 비만: 노화가 진행되면서 발톱 굴곡이 심해지거나, 비만으로 인해 발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.
3. 내성발톱의 증상
◆ 통증: 발톱이 살을 파고드는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며, 신발을 신거나 걷거나 뛸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.
◆ 열감 및 부어오름: 발톱 주변 피부가 빨갛게 붓고 열감이 느껴집니다.
◆ 염증 및 진물: 발톱이 파고든 부위에 염증이 심해지면서 진물이 나오거나 곪을 수 있습니다. 심한 경우 고름이 생기거나 악취가 날 수도 있습니다.
◆ 육아종 형성: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발톱 주변에 살이 덧나는(육아종) 경우가 있습니다.
4. 내성발톱 자가 진단 및 주의사항
내성발톱은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며, 위에서 언급된 증상이 나타나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.
▶ 자가 진단: 발톱 가장자리가 살을 파고들고, 해당 부위에 통증, 붓기, 열감 등이 있다면 내성발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
▶ 주의사항
통증이 있다고 해서 스스로 발톱을 파내거나 도구를 사용하여 제거하려 하면
2차 감염의 위험이 크고,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.
족욕 등은 일시적인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,
근본적인 치료가 아니며 염증이 있는 상태에서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.
당뇨병 환자는 작은 상처도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,
내성발톱이 생겼다면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하여 치료해야 합니다.
5. 내성발톱의 치료법
6. 마무리하며
내성발톱은 흔하지만, 방치하면 보행에 큰 불편을 주고 고통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.
위에 안내해 드린 정보들이 내성발톱의 원인을 이해하고, 평소 올바른 습관으로 예방하며,
증상이 나타났을 때 적절한 시기에 병원을 찾아 치료 받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.
아프지 않고 건강한 발 관리를 통해 활기찬 일상을 유지하시길 응원합니다.